자상한 아빠 현명한 아빠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율아빠입니다.

 

아이를 임신하게 되면 첫번째로 궁금증이 생기는건 성별, 그 이후에는 누굴 닮을지, 어떤 부분이 닮을지, 무엇은 닮았으면 좋겠고 이건 안닮았으면 좋겠는데.. 하는 WISH 리스트까지 부부가 재미삼아 농담삼아 얘기하게되죠.

유전은 우리 부모님을 보면서도 느끼지만 너무너무 신기한 것 같습니다.

제 아이를 보아도 어떻게 이런 복제품이 나오는건지 경이로울 정도인데요.

얼굴을 비롯한 각종 신체부위, 사소한 습관들, 식습관, 취하는 자세 모든것들에서 신기로움과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이런 유전에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아이의 키는 어떻게 될까?

 

키도 유전이라는 사실 알고계시죠? 그럼 우리아이의 키를 어떻게 예측해볼 수 있을까요?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통계상으로 이루어진 간략한 공식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답은 아니라는 사실

재미로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남자의 경우

(엄마아빠키의 합 + 13) / 2

 

여자의 경우

(엄마아빠키의 합-13) / 2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대략적인 우리아이 성인시절의 키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키작은 사람이 키큰 이성상대를 만난다면 아이의 키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겠군요

하지만 흔히 '유전자 몰빵'이 되어버리면 저런 공식도 쓸모가 없..

 

키는 통계에 따르면 엄마쪽 35%, 아빠쪽 35%를 유전받고 나머지는 아이가 커나가는 환경에서 좌지우지 된다고 합니다. 엄마 아빠중 한명이 너무 작은 키를 보유하고 있다면 아이가 키가 작을 확률이 크다고도 합니다.

요즘은 워낙 영양섭취량이 충분해서 엄마아빠가 키가 작다고 하더라도 후천적으로 많이 크는 사람들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일찍 잠들고, 충분히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해준다면 아이의 키는 후천적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 부모의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아이의 체중은 어떻게 될까?

 

엄마,아빠가 비만이면 아이도 비만이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비만도는 무려 80% 이상이 유전적 확률이 미친다고 합니다. 내 아이가 날씬하고 멋진몸을 가지길 바라신다면 부모가 솔선수범하여 아이를 갖기 전 충분한 운동과 다이어트로 체중관리를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둘중 한명만 비만이라고 하더라도 아이가 비만일 확률은 40% 이상이라고 하니 아이탓만 할것이 아니라 정말 우리가 먼저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우성, 열성 유전자(피부, 머리카락, 외모)

 

외모는 대부분 엄마 아빠로부터의 유전자로 결정이 됩니다. 우성이 힘이 센 유전자, 열성이 힘이 약한 유전자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우성/열성 유전자가 각각 만나면 우성유전자의 외모를 따라가게 됩니다.

흔히 요즘시대에서 비선호 하는쪽이 우성일 경우가 많습니다. 검은피부, 곱슬머리, 못생긴 코, 탈모 등등 50% 이상의 확률로 외모가 결정되니 아내와 조목조목 따져보며 이건 당신을 닮겠고, 이건 날닮겠고 분석해보며 아이의 생김새를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참, 쌍커풀의 경우에는 유전을 완전히 따라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둘다 쌍커풀이 있다고 하면 아이가 쌍커풀이 있을 확률이 100프로라고 얘기하지만 실은 100프로가 아닌 70프로 미만입니다. 한사람만 있다면 40% 둘다 없다면 1~2%정도의 확률로 쌍커풀이 있다고 합니다.

제 딸인 하율이의 경우에도 엄마아빠 둘다 쌍커풀이 없지만 쌍커풀이 있는 아이로 태어났습니다(신기)

 

 

 

탈모 유전은?

 

탈모유전은 1/2확률이나, 한세대를 건너뛰었을 경우에는 탈모가 확실합니다. 예를들어 할아버지가 탈모, 아버지가 탈모가 아니라면 손자는 100%확률로 탈모입니다. 하지만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탈모라면 손자가 탈모일 확률은 50%가 되죠. 

 

 

 

쌍둥이 유전은?

 

결과적으로 이란성 쌍둥이는 유전일 확률이 높고, 일란성은 유전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일란성 - 난자1개 정자1개 -> 두개로 분열

이란성 - 난자2개 정자2개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일란성의 경우 드문 경우 물리적인 힘에 의해 일어나지만, 난자를 2개 배출하는 경우는 유전일 확률이 높습니다. 

 

 

 

 

지능의 유전은?

 

아이의 지능은 엄마 아빠 각 30%씩 닮는다고 합니다. 후천적 노력으로 40프로를 채워나가는 것이죠. 엄마아빠 둘다 똑똑하면 좋겟지만 한명만 똑똑하더라도 아이가 똑똑할 확률은 큽니다. 그런데 똑똑의 기준이 확실하지 않으니.. 아이가 공부를 잘 못한다면 일단 본인들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혼내기보단 잘 다독여주는것이 좋겠..

 

 

성격의 유전은?

 

제 아이를 보면 또는 저와 저의 부모님을 보면 성격도 닮은다는걸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유전적인 영향도 있겠지만 평생 같이 붙어살기 때문에 후천적인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천성적인 기질은 유전으로 비슷할 수 있으나, 아이의 성격은 생활 환경과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질병의 유전은?

 

흔히 가족력 이라고 부를 만큼 질병의 유전도 무시하지 못할 수준입니다. 가족구성원 중 누군가 크게 아픈 이력이 있다면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죠. 그래서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추적검사로 몸을 챙겨야 하는 것입니다. 당뇨와 고혈압이 대표적인데, 부모중 한명이 당뇨병이면 통계적으로 아이가 15%의 확률로 당뇨병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부모가 모두 고혈압일 경우에는 아이는 50%이상의 확률로 고혈압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무섭고 심한것은 '암'입니다. 암은 부위마저 동일하게 유전이 되는 경우가 많아 부모, 조부모가 암에 걸린 이력이 있다면 꾸준히 검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색맹, 눈이나쁜것, 사시, 자폐 등등 유전이 되는 질병들이 다양하니 주의해야합니다.

 

 

이렇게 신기한 유전에 대한 얘기해 보았습니다. 유전의 힘은 생각 이상으로 막강하며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괜히 임신 전 몸을 깨끗하게 하고 관리를 하는것이 아니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이에게는 후천적 환경이 중요하니 자상하고 현명한 부모가 되어서 아이에게 좋은 후천적인 영향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부모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