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상한 아빠 현명한 아빠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율아빠입니다.

 

임신 후 출산을 했을 때 누구나 다 모유를 원하는 만큼 생산하고 아이에게 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모유수유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며 원활한 모유수유를 위한 준비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모유수유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유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가슴을 미리 만들자.

 

모유수유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일까요? 아기 젖병처럼 엄마의 가슴도 모양이 잘 잡혀야지만 아이가 젖먹기가 쉬울겁니다. 임신기간 중 가슴의 모양을 잘 관찰하고 손으로 살짝 잡아 끌어내보았을 때 아이가 잘 물수있는지 확인합니다. 혹 이런 모양이 제대로 잡히지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사지나 교정기로 충분히 모양을 잡을 수 있거든요. 하루에 1시간정도씩 이런 교정기를 착용해주면 충분히 모양을 잡을 수 있으니 혹 함몰유두라던지, 제대로 돌출이 안되는 유두 모양을 가지신 분들은 장비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신 중기부터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자

 

임신 중 가슴마사지를 지속적으로 해주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유선의 발육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유선이 잘 발달하게 되면 출산 직후부터 바로 모유수유가 가능해집니다. 미리 모유수유 준비를 해놓으면 가슴이 갈라지거나 하는 통증에서부터 자유로울 수 있고 아이가 빨아먹기도 훨씬 수월하게 됩니다. 마사지는 취침하기 직전, 샤워 후에 2~3분정도씩 실시를 해주시는 것이 좋으나, 과도하게 오랜시간 마사지를 하면 되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시간을 재놓고 정해진 시간만큼만 마사지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유두의 청결에 신경쓰자.

 

빠르면 임신말기부터 초유가 나올 수 있는데, 이때는 청결이 중요합니다. 항상 깨끗하게 씻고 소독한 손으로 마사지를 진행하고, 혹 분비물이 말라버려 잘 씻기지 않을 때에는 물에 불려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지저분한 상태로 오랜시간 두게되면 유선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청결하게 유지해줍니다.

 

 

 

 

모유수유 용품을 미리 준비하자.

 

보통 출산 후 조리원에 들어가게 되면 모유수유를 위해 제공받는 기본 물품들이 있지만, 오랜기간 모유수유를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본인 장비에 적응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본인장비를 준비해놓고 출산 후 가지고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준비물로는 수유쿠션, 수유를 위한 전용 브레지어, 수유 패드, 유축기와 같은 물건들이 있습니다.

혹 아이가 모유수유를 힘들어 한다면, 젖병을 구비해놓고 젖병으로 모유수유 하는방법도 차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빨기 쉬운 젖병으로 모유수유를 처음부터 진행하면, 다이렉트로 하는 모유수유를 점점 힘들어 할 수도 있으니 알맞게 조절이 필요합니다.

 

 

출산 시 의사에게 모유수유 계획을 미리 알려준다.

 

보통 출산을 하게되면 아이 탯줄을 자르고 부모에게 한번씩 안기게 해줍니다. 이 때 모유수유 계획을 미리 알리면 출산 직후 아이를 엄마에게 인계하고 바로 모유수유를 시도할 수 있게 시간을 줍니다. 태어나자마자 모유수유를 진행하면 산모도 젖이 활성화되어 이후에 훨씬 모유수유 하기가 쉬워집니다.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은?

 

다들 아시다시피 임산부에게 좋은 미역은 모유수유에도 역시나 좋습니다. 그리고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도 모유수유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 단백질, 철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은 모두 모유수유에 도움이 되는데요, 해조류, 콩, 녹황색 채소등이 모두 이에 해당됩니다. 모유수유는 모유수유 시 피해야 할 음식을 제외하고는 각종 음식을 다양하게 골고루 먹어야 아이에게 좋은 영양분이 많이 전달되니 획일화된 식단은 피하시고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유수유 시 금할 음식은?

 

엄마가 매운음식을 많이 먹으면 모유가 매워지고, 짠음식을 많이먹으면 모유가 짜진다.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이처럼 매운 음식과 자극적인 향신료등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운 새우, 게와 같은 음식도 만일을 위해 피해주는 것이 좋고, 모유량을 줄이는 식혜, 인삼, 홍삼은 모유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피해야 합니다. 혹 단유를 계획중인 분들이라면 모유량을 줄이는 음식을 섭취해주시는것이 좋겠죠. 그리고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홍차, 콜라와 같은 음료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