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상한 아빠 현명한 아빠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율아빠입니다.

 

건강검진 시즌이 지나긴 했지만, 저는 건강검진 받은지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면내시경 관련한 정보를 올리기로 다짐했습니다 후훗.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 초년생이 되면, 회사에 입사하게 되고 '건강검진'이라는 이제는 떼어놓을 수 없는 과정을 매 년 거치게 되죠. 그런데 이 수면 내시경은 처음 받으나, 10번 받으나 이에대해 완전히 아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 거예요. 내가 몇분이나 누워있는지, 도대체 전날 음식을 언제부터 먹으면 안되고 의사들이 권고하는 시간들이 진짜인지. 이번 포스팅에서 그런 베일에 쌓여있는 정보들을 대방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혹 일반 내시경 선호하시는 분들은 별 도움이 안될 것 같은데 그래도 읽어봐 주세요 ㅋ_ㅋ(참고로 저는 비수면은 한번도 해 보지 않았지만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못해보겠어요 대단하세요!)

 

 

 

 

수면 위내시경은 무엇일까요?

 

환자와 의사 모두 편안하게 내시경을 실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다들 착각하는 사실이 있는데 실제로 명칭은 진정 치료 라고 일컫고 있어요. 수면 마취라는 말은 옳지 않다는 것이죠. 수면이라기 보다는 진정 상태를 유도하는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수면내시경 할 때 실제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내시경 검사 시간은 10분에서 20분 가량으로 알려져 있어요. 사람 마다 걸리는 시간에서 소폭 차이는 있겠지만요. 그리고 깨어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20분 가량 더 걸려서 30분에서 40분 가량 총 시간으로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수면내시경 할 때 상황이 궁금해서 녹음을 해볼까! 하고 발칙한 생각을 한 적도 있는데, 요즘은 수면내시경 할 때 핸드폰 전원을 끈 것 까지 확인을 하기 때문에 그러는 것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돼요. 그리고 검사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하면 안되는 행동이기도 하고요.

 

 

 

수면내시경 할 때 주의사항은?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을 수 있어요. 아무래도 전날의 컨디션이 가장 중요하겠죠? 다음 날 검진 예약이 되어 있다면, 기본적으로 장 내를 깨끗하게 만들어 놓는것이 검사 결과도 정확할 것이고, 검사 중간 일어날 수 있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1. 검사 시간으로 부터 10시간 이전에는 음식을 드시지 않는것이 좋아요. 그런데 이것이 '법칙'처럼 존재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시간이라는 거예요. 소화를 빨리 시키는 사람의 경우에는 10시간 보다 짧을 수도 있고,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10시간 보다 길 수도 있을거예요. 혹 너무 배가고파 10시간 이내에 드시고 싶으신 경우가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럴때는 간단한 죽같은 넘어가기 쉬운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제 경험을 얘기해 드리면 저는 검사 8시간 이전에 치킨을 먹은 적도 있는데 검사 때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안되었지만..) 아무래도 위에서 음식물만 비워지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2. 만일 혈압약을 복용중이신 분들은 검사 당일, 검사 3~4시간 전에 물 반컵 정도를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다른 약물을 복용중이신 분들이라면 의사 선생님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상의하여 수면마취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면 수면내시경 하기 전 일주일 전부터 약을 먹지 마라는 권고를 받으실 수도 있어요.

 

 

3. 알레르기 반응이 자주 있으신 분들은 그 증상에 대해 알려주시고 문제 없는지 확인을 받아야 해요. 꼭 문제가 될 여지가 있는 부분이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의사 선생님께 모두 오픈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