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상한 아빠 현명한 아빠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율아빠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자신의 게시물 상태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주 검색 해보시죠? 그런데, 검색해보니 이게 무슨일입니까?? 썸네일 열심히 만들어서 대표사진으로 지정해놨더니, 글만 덩그러니 노출되는게 아닌가요?? 몇 시간 뒤면 적용 되겠지.. 하는 마음에 넘어가신 분들도 있으실테고 해결하기위해 이런 방법 저런 방법 써보신 분들도 있으실거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에 떠도는 각종 방법들을 직접 적용해보고, 확인한 결과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누락은 왜 생기는 걸까?

 

추측일 뿐이지만, 여러 가설들이 있어요.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너무 커서 반영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썸네일 이미지의 사이즈가 적절하지 못하거나, 로직이 인식하지 못하거나... 등등 원인을 찾기에는 너무 다양한 게시글이 존재하고 그때그때 썸네일이 모두 달라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언제나 해결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겠죠!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누락 현상

 

제 게시글 중 썸네일 누락 현상이 발견되는 게시글을 찾았어요. 어떤 현상인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시죠.

 

 

 

글을 올린지 무려 3시간이 지났으나, 썸네일이 달릴 생각을 하지않는 게시물이 있어요. 3시간이면 시간도 충분했는데.. 이정도면 영영 반영이 안된다고 봐야겠죠? 혹시나~ 싶어서 블로그 탭으로 이동 해보았어요.

 

 


 

 

이잉?? 블로그 탭에서는 썸네일이 반영되어 있는것이 확인됩니다. 도대체 무슨 차이인지.. 원인 찾는것 보단 해결방법 찾는 것이 훨씬 시간절약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이것저것 만져보지는 않았어요. 이제 해결해볼 시간이네요 기대반 걱정반으로 실행에 옮겨 보았습니다.

 

 

 

 

 

 

 

썸네일 누락 해결 방법

 

썸네일의 사이즈를 400x400px로 사이즈 조절 후 파일 이름 1.jpg로 저장하여 게시글 최상단에 우선 적용.

 

 

썸네일이 누락된 게시물의 원본 작성 파일이에요. 스크롤을 내리지 않으면 내용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썸네일을 크게 작성해서(저는 거거익선 주의라..) 혹 이 사이즈가 문제일 수도 있다는 생각은 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이미지 파일이기 때문에 용량이 높지도 않거든요. 보기에도 굉장히 단순한 이미지잖아요. 그래서 블로그 썸네일에 가장 적합하다는 400x400px 사이즈로 변환을 진행했어요. 

 

사이즈 변환은 어떻게 하냐구요? 제가 이전에 작성한 미리캔버스 사용 방법을 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려요 ^^

 

 

미리캔버스로 썸네일 만들기 링크 ▼

 

티스토리 썸네일 만들기 꿀팁!

안녕하세요 하율아빠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매 게시글마다 썸네일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썸네일 만드는법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있으신가요? 리뷰형식의 글이라면 본인

good-father.tistory.com

 

 

400x400px로 변환하고나니 제법 적절한 사이즈가 된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저는 지금까지 쭉~ 미리캔버스에서 작성한 썸네일을 캡처도구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캡처해와 바로 사용했는데요. 그럼 가로세로가 일정하지 않을 것이고, jpg파일을 직접 웹에 얹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이미지 파일로 온전히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가 있겠더라구요. 그래서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단계를 한번 더 거쳤습니다.

 

이미지를 다운받으면서 파일 형식은 jpeg로, 파일명은 '1'로 지정해 주었어요. 로직에서 읽어들이는 순서가 있기 때문에 파일명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더라구요. 아무래도 파일명이 1이면, 파일 순번도 가장 먼저 인식이 되지 않을까요?

 

+ 게시글의 글을 작성하기 전, 가장 초반부에 썸네일을 제일 먼저 넣어 주는것도 좋다고 해요. 가장먼저 업로드 된 파일이기 때문에 포스팅 발행 시 가장 먼저 인식이 될 것 같네요.

 

그렇게 썸네일을 가장 먼저 배치하고, 대표사진으로 체크한 뒤 두어시간 결과를 기다려 봅니다. 과연 어떻게 반영 되었을까요?

 

 

 

 

3시간 더 기다렸지만 그대로 였습니다... 전혀 바뀌는게 없어요! 포기하고 다음 날 확인 해보자 싶어 기다렸더니 두둥!!

 

 

 

 

하루가 지나니 반영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결론적으론 성공이네요! WOW!!

 

 

 

 

 

 

대문짝 만하게 만든 썸네일도 매우 잘 노출되고 있어요

 

혹시나 다른 게시물들도 다 누락이되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에 해당 게시글 이외에 다른 게시물을 살펴보니, 사이즈가 어떻건 형태가 어떻건 상관없이 썸네일이 잘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로직이 어떻게 짜여져 있길래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대문짝만하게 크게 작성한 썸네일이 잘 노출되고 있는것도 확인이 되네요

 

WHY를 분석할 수 없으니 답답하기는 하지만, 제가 써먹은 방법이 제대로 먹힌것을 확인 한 이상 앞으로의 게시물들은 모두 사이즈 400x400 / jpeg파일 저장 / 파일명 1로 적용 을 모두 써먹어서 발행해야 겠어요! 여러분들도 이 방법 참고해서 썸네일이 바로바로 노출되도록 게시물을 작성해보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 꿀팁이네? 싶으시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